본문 바로가기
건강

면역력 높이는 건강 호흡 (복식호흡 방법)

by *^^*^^ 2022. 1. 9.
반응형

미세먼지 등 공기 오염과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에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.

 

생명 유지의 가장 중요한 필수 조건 중의 하나로, 태어나서 지금 이 순간까지도 쉼없이 하고 있는 호흡!!

 

항상 받고 있는 혜택에 대한 고마움을 모르지만 없어서는 안되는 것을 표현할 때 공기의 소중함을 모른다는 비유를 하듯이, 무의식적으로 늘 하고 있어 중요함을 못 느끼지만 멈추면 안되는 것이 바로 호흡입니다.

 

건강호흡

 

올바른 호흡법으로도 건강을 지키고 면역을 높일 수 있습니다. 하루에 호흡하는 공기의 양은 약 8000L ~1만L 이상입니다.

 

 

들이마신 공기는 폐의 모세혈관을 통해 온 몸으로 퍼지고, 이 산소는 소화, 흡수된 영양분을 산화시켜 에너지를 생성합니다.

 

폐에서는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산소 교환이 일어나게 되고, 이산화탄소는 배출되게 됩니다.

 

평균 1분에 15~16회 정도 호흡을 하게 되는데, 한번에 약 0.5L의 공기를 들이마시고 내쉬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, 1분당 6.8L의 공기가 교환됩니다.

 

좌우 폐 용량이 2500L정도로 한 번 호흡하게 되면 15~20%에 달하는 공기가 새 것으로 교체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 

코로 숨을 쉰다 vs 입으로 숨을 쉰다

호흡법

 

코로 숨을 쉬는 것이 올바른 호흡법입니다.

 

코로 숨을 쉬게 되면 코 안에 있는 점액이나 점막, 코털이 필터 작용을 해 불순물, 세균, 먼지 등을 걸러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.

 

입으로 호흡하게 되면 이런 여과작용 없이 세균이나 유해물질이 방어막 없이 몸 안으로 들어오게 되어 천식, 감기, 폐렴 등에 노출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.

 

 

또, 코로 숨을 쉬게 되면 외부 공기가 폐에 닿기 전 콧속을 통과하면서 따뜻하고 촉촉하게 온도와 습도가 조절되지만, 입으로 호흡하게 되면 차가운 공기가 바로 폐로 유입되어 폐, 인두, 후두 등을 자극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거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

 

코로 숨을 쉬면 심폐기능이 향상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.

 

작은 비강과 좁은 숨길을 통해 호흡하게 되면 입으로 쉽게 호흡을 할때보다 폐와 심장이 더 활발히 움직여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.

 

코 호흡은 얼굴의 변형을 막아줍니다.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잇몸이 서서히 앞으로 돌출하여 구강구조의 변형이나 안면 비대칭이 생길 수 있습니다.

 

이는 얼굴의 변형 뿐 아니라, 잇몸과 치아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.

 

 

뉴욕타임즈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제임스 네스터가 10년간 의사, 전문가와 함께한 호흡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건강을 위한 호흡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, 코 호흡과 입으로 하는 호흡은 혈압, 호르몬 수치, 심박수, 후각, 수면, 박테리아 성장 등 신체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, 코 호흡이 신체와 정신 건강을 크게 향상 시킨다고 합니다.

 

또한, 입으로 호흡하게 되면 침이 마르기 때문에 구강건조증이 생기기 쉽습니다.

 

침 속의 다양한 면역물질은 구강 내 세균이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데, 구강건조증이 생기게 되면 충치를 비롯한 치주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입냄새가 심해지게 됩니다.

 

복식호흡 vs 흉식호흡

복식호흡

 

운동의 종류나 강도, 개인의 특수한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복식호흡이 권장됩니다.

 

흉식호흡은 갈비뼈 사이에 있는 늑간근이 주로 작용하는 호흡법으로, 숨을 마실 때 가슴이 팽창하고, 어깨가 올라가는 호흡법이며, 폐에서 교환되는 공기의 양이 작아 얕은 호흡으로 불리기도 합니다.

 

복식호흡은 횡격막호흡이라도고 하며, 숨을 들이마실 때 폐 밑에 위치한 횡격막을 아래로 밀어내 폐를 늘리고, 복부를 움직여 호흡하는 방법입니다.

 

 

복식호흡은 느리고 깊은 호흡으로 이완상태나 수면 시 복식호흡을 하게 되는데, 이는 교감 신경의 긴장을 완화하고, 코티졸이나 카테콜아민 등의 스트레스 호르몬의 생성을 감소시키고, 부교감 신경의 활동을 촉진시켜 심박동수 저하, 심리적 안정, 이완 등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.

 

천천히 복식호흡을 하게 되면 심장박동 수가 느려지고, 수축된 혈관이 늘어나 고혈압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.

 

또한, 깊은 호흡으로 폐를 튼튼하게 해주고, 횡격막을 수축, 이완시켜 복부의 장기와 근육을 운동시켜 주는 작용을 해 체지방 감소 등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
 

 

스트레스 상태에서는 호흡이 얕고 거칠어지게 되는데, 의식적으로 복식호흡을 하게되면, 호흡에 집중하게 되어 의식을 전환시키고, 몸 자체를 이완시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.

 

복식호흡 방법

 

코로 호흡을 하도록 하고, 가슴은 움직이지 않고 복부를 움직여 호흡합니다.

 

앉아서 호흡하는 것이 어렵다면 누워서 연습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.

 

복식호흡-방법

 

가슴과 배에 손을 얹고, 가슴에 얹은 손은 움직이지 않고, 복부에 얹은 손만 움직입니다.

 

복부를 풍선이라고 생각하고, 숨을 들이마실 때는 복부를 부풀리고, 숨을 내쉴 때는 풍선에 바람을 빼듯이 천천히 복부를 수축합니다.

 

2~3초간 크게 숨을 들이쉬고, 1~2초 멈춘 뒤, 4~5초간 천천히 숨을 내쉬어 줍니다.

 

들이마시는 숨보다 내쉬는 숨이 2~3배 길게 해주시는 것이 좋고, 익숙해지면 시간을 길게 늘려 더 깊은 호흡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.

 

 

가정용 혈압계 올바른 사용법

소리없이 찾아오는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리는 고혈압!! 정상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20mmHg, 확장기 혈압이 80mmHg 이하,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

kokzoom.tistory.com

 

 

자기 전에 발마사지를 하면 좋은점

몸의 긴장을 풀어 주는 발 마사지는 좋은 점이 많은데요. 지금부터 자기 전에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이유에 대해 확인해 봅시다! 발은 신체에서 일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몸 전체를 지탱하

kokzoom.tistory.com

 

 

눈건강에 좋은 눈운동, 지압 마사지

코로나19 이후 이제는 너무 익숙해진 단어가 되어버린 비대면과 언택트. 업무와 수업, 쇼핑, 휴식 등 요즘은 거의 모든 일을 스마트폰, TV, 전자기기등과 함께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, 이와

kokzoom.tistory.com

 

 

반응형

댓글